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남편 여름 도시락 메뉴 쯔유 없이 냉우동 도시락 만들기

by 오별언니 2024. 8. 13.

 

 

 

 

 

여름 도시락 메뉴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냉우동 도시락입니다. 그동안 만든 남편도시락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메뉴 이기도 합니다. 쯔유 없이 냉우동 장국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쯔유 없이 냉우동 장국 만들기

사실 가장 쉬운 방법은 우동 장국이나 소바용 쯔유 제품을 사서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장국이 떨어졌을 때나 굳이 사고 싶지 않다면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1. 쯔유없이 만드는 우동장국 비율

 

진간장 2T + 혼다시 0.5T + 설탕 0.5T + 물 200ml

 

설탕과 혼다시가 모두 녹을 때까지 저어준 다음 맛을 봅니다. 염도는 먹어봤을 때 꽤 짜다고 느끼는 정도가 좋습니다. 간 무와 와사비까지 섞고난 다음에 최종 간을 봅니다.

 

쯔유의 주된 맛은 가쓰오부시이기 때문에 쯔유없이 우동 장국을 만들 때에는 혼다시가 필요합니다.

혼다시는 일본 국민 조미료라고 할 수 있는 가쓰오부시 조미료입니다. 일식 볶음, 조림에도 사용할 수 있고 계란찜, 계란국 같은 계란요리에 잘 어울려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샤브샤브같은 맑은 국물요리에 정말 잘 어울리기 때문에 구비해 두면 좋습니다. (혼다시 최저가 구매링크 :  https://link.coupang.com/a/bND1YD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우동 장국을 짜게 만들어야 하는 이유

상온에서는 짜게 느껴져도 차갑게 얼리면 싱겁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도시락으로 만들었을 때 싱거우면 추가적으로 간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너무 짜다면 먹기 전에 물을 섞어서 먹으면 됩니다.

3. 장국 얼리기

우동 장국에 간 무 1T와 와사비 약간을 섞어서 냉동실에 얼려둡니다. 냉동실에서 2~3시간 얼리면 살얼음 상태가 됩니다. 보온죽통에 담아 가면 얼음이 남아 있어서 시원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우동면 삶기

1. 우동면은 냉동 우동면을 사용합니다.  사누끼 우동면이라고 되어 있는 종류가 쫄깃하고 면이 굵어서 쉽게 불지 않습니다. 상온보관하는 얇은 우동면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레시피에 사용한 우동면 : https://link.coupang.com/a/bND4Sy )

2. 끓는 물에 우동면을 넣고 1분 30초 정도 삶아줍니다. 푹 익히지 말고 면이 풀어질 정도로 삶으면 됩니다.

3. 찬물에 헹궈준 다음 물기를 충분히 빼서 도시락에 담아줍니다.

4. 우동면 위에 우동건더기(텐카스)와 다진 쪽파를 올려주면 잘 어울립니다.

냉우동 도시락에 어울리는 메뉴

1. 우동면 1개로는 금방 배고플 까봐 유부초밥을 함께 담아 주면 잘 어울립니다.  탄수화물이 많긴 하지만 가끔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2.냉우동도 뜨거운 우동처럼 튀김류를 함께 담아주면 잘 어울립니다. 새우튀김이나 돈까스를 함께 담아주면 좋습니다.

3. 새우와 브로콜리를 볶아서 칠리소스+굴소스를 섞어서 만든 칠리새우볶음도 추천하는 메뉴입니다.

4.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도록 고기, 해산물, 콩류를 함께 담아주면 든든하면서 영양밸런스가 맞습니다.

 

더워서 요리하기 힘든 날 만들기 좋은 냉우동 도시락 레시피를 소개해보았습니다. 우동면만 1,2분 데쳐서 만들기 때문에 여름 도시락 메뉴로 좋습니다. 쯔유없이 장국 만드는 방법도 한번 알아두면 겨울에 뜨거운 우동을 만들 때도 쓸 수 있어서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도시락 메뉴 추천 

여름되면 가장 생각나는 메밀소바 도시락 

 

메밀소바 도시락 장국 소스 만들기 (메밀면 불지않는 팁)

여름에 점심 도시락으로 가져가기 딱 좋은 메밀소바 도시락 만드는 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밖에서 메밀소바를 사먹으면 만원은 훌쩍 넘어가는데 집에서 만들면 정말 저렴하게 준비할 수 있습

gafeel.com

입맛없을 때 슥슥 비벼먹는 강된장 도시락 

 

여름 도시락 반찬 추천 입맛도는 강된장 도시락

저는 매일 남편 도시락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여름이 되면서 입맛이 떨어지지 않도록 반찬도 더 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여름 도시락 반찬 중에서 가장 인기 좋았던 메뉴가 바로 강된장 도시

gafeel.com

 

차갑게 먹는 오차즈케 도시락

 

차갑게 먹는 오차즈케 여름 직장인 도시락 반찬으로 완전 좋아요

오차즈케는 뜨겁게 먹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여름에 차갑게 먹는 오차즈케도 맛있습니다. 더워서 입맛 없을 때 보리차에 밥 말아서 먹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죠. 여름 직장인 도시락 반찬 메뉴로

im-food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