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홍콩식화채 레시피 망고사고 만들기

by 오별언니 2023. 12. 16.

요즘 SNS에서 핫한 디저트가 있습니다. 홍콩식 화채인 망고사고입니다. 달콤하고 부드럽고 쫀득한 맛이 일품입니다. 홍콩여행 갔을 때 먹어본 기억이 있는데 집에서 직접 만들어봤습니다. 만들기 어렵지 않으니 만들어보세요

망고와-사고펄을-넣은-홍콩식-화채

 

사고펄은 뭔가요?

버블티에 들어가는 타피오카펄을  작은 사이즈로 만든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사고펄 자체에는 맛이나 향이 있지 않고 쫀득한 식감을 목적으로 먹습니다. 이번에 망고사고를 만들면서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많은 검색과 고민을 했답니다. 상품 후기를 보니 쫀득하지 않고 퍼져버린다거나 녹아서 사라진다고 하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결국 유튜버 젼언니님이 추천하신 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결과는 쫀득하고 맛있어서 정말 만족했습니다.

망고사고 재료

1컵=200ml 계량컵기준/ 2~3인분

 

냉동망고(애플망고가 맛있어요) 1컵~2컵 원하는만큼

사고펄 100g (꾸덕하길 원하시면 150g까지 사용하세요)

우유 1컵

코코넛밀크 1컵 :맛이 진한 걸로 구매추천합니다. 노브랜드 코코넛밀크는 너무 연했어요.

나타드코코 10mm 1컵 : 취향에 따라 5mm도 괜찮습니다. 전 10mm가 씹는 맛이 있어 좋았어요.

연유 적당량

 

제가 사용한 추천제품은 포스팅 하단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망고사고 만들기

1. 사고펄 삶기

사고펄은 삶고 나면 생각보다 양이 많기 때문에 100g 정도면 충분합니다. 만약 대용량을 구매하셨다면 200ml 계량컵으로 2/3컵정도면 적당합니다. 사고펄 삶을 때 실패하지 않으려면 꼭 아래 세 가지를 지켜주세요

  • 반드시 끓는 물에 넣어주세요.
  • 반드시 가장 큰 냄비에 물 10배 정도 잡아주세요.
  • 10분 끓이고 10분 뜸 들여주세요.

끓는-물에-사고펄을-삶고-있다

실패했다고 하시는 분들을 보면 찬물에 넣어서 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죽처럼 되어버리거나 펄이 사라져 버립니다. 바닥에 눌어붙기도 하고요. 반드시 팔팔 끓는 물에 넣어서 끓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물을 너무 적게 잡으면 너무 꾸덕해져서 펄끼리 들러붙어 덩어리가 되어버려요. 최소 10배 이상의 물을 넣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음 편하게 2리터 정도 넣어주면 바닥에 붙지도 않고 깔끔합니다. 물의 양이 많으니 뜸 들일 때도 천천히 식어서 더 잘 익습니다. 

 

10분을 끓여도 이렇게 중간에 하얗게 심이 남아 있는 경우가 있어요. 보통은 뜸 들이면서 투명해집니다. 하지만 불 세기가 집집마다 다르다 보니 진짜 덜 익었을 수도 있습니다. 전체 펄의 10~20% 정도까지는 중간에 하얀 부분이 있어도 괜찮습니다. 만약 절반이상이라면 몇 분 더 끓여주세요!

2. 사고펄 헹구기

10분 끓이고 뚜껑 닫고 10분 기다려주세요. 그리고 채반에 담아서 찬물로 헹궈줍니다. 채반 아래쪽에 끈적한 전분이 붙어 있으니 주걱이나 숟가락으로 바닥까지 긁어주면서 씻으면 깔끔합니다. 끈적한 느낌이 사라지면 물기를 빼줍니다. 여기까지 성공했다면 거의 완성입니다!

 

3. 다른 재료들과 섞기

냉동망고와 나타드코코(코코넛젤리), 삶아둔 사고펄, 코코넛밀크, 우유, 연유를 큰 그릇에 섞어줍니다. 과일은 꼭 망고가 아니더라도 딸기, 블루베리, 청포도, 귤, 복숭아, 멜론, 바나나 등 좋아하는 과일을 넣으면 됩니다. 다만 너무 여러 가지 과일을 섞는 것보다는 잘 어울리는 과일을 섞는 것이 더 맛있었습니다. 저는 망고+바나나 조합이나 망고+파인애플, 딸기+블루베리 같은 조합을 추천드립니다. 재료들을 섞을 때 망고 몇 개를 갈아서 넣어주거나 숟가락으로 으깨서 넣어주면 색감도 예뻐지고 펄이 더 맛있어집니다. 

망고사고 재료 중에 연유는 양을 정하지 않았어요. 당도를 연유로 조절하면 되는데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야 맛있답니다. 만약 연유 칼로리가 걱정이 되신다면 연유는 조금만 넣고 알룰로스로 당도를 맞춰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흰 우유 대신 바나나우유나 멜론우유, 망고우유를 넣어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4. 숙성하기

재료들을 섞은 다음 랩을 씌우고 냉장고에서 4시간 이상 숙성시켜 주세요. 섞자마자 바로 먹어봐도 엄청 맛있는데 꼭 숙성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저도 처음 만들 때 고민했거든요. 여러 번 만들어먹어 보니 그냥 먹어도 맛은 괜찮은데 숙성하면 재료들이 잘 어우러져서 더 맛있어요. 사고펄은 처음에 아무 맛이 안 나는데 숙성 후에는 화채베이스가 다 스며들고 더 쫀득해서 맛있습니다. 

 

미리 만들어 뒀다가 저녁 먹고 온 가족이 모여서 한 그릇씩 덜어먹었답니다. 여행 가서 먹어봤던 홍콩식 화채 레시피가 궁금하셨다면 이번에 한번 만들어보세요. 저는 하도 여러 번 만들어서 이제는 망고사고 만들기는 눈감고도 가능할 정도랍니다. 

 

제가 사용한 추천 제품리스트

직접 사서 먹어보고 추천하는 제품들입니다. 

사고펄 : https://link.coupang.com/a/bjB5xZ

코코넛밀크 : https://link.coupang.com/a/bjCbgm

나타드코코 : https://link.coupang.com/a/bjCbtp

애플망고 : https://link.coupang.com/a/bjCbwH

연유 : https://link.coupang.com/a/bjCbKr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