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회는 밖에서 사 먹으면 양도 적고 비싸죠. 하지만 직접 육회용 고기를 사 오면 상당히 저렴합니다. 집에서 고추장 육회 양념 만드는 법 확인하시고 배부르게 만들어 드셔보세요. 소금양념과 간장양념 레시피도 함께 소개하겠습니다.
추천 육회 부위 & 차이점 비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고기 육회 부위는 우둔살과 홍두깨살입니다. 고급 버전으로는 채끝살을 쓰기도 합니다. 각각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1. 우둔살
우둔살은 소의 엉덩이 쪽에 있는 부위로 볼기살이라고도 부릅니다. 지방이 적고 담백한 맛이 강합니다. 조직의 결이 균일하면서 거칠지 않아 육회로 먹으면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홍두깨살
홍두깨살은 우둔살 옆쪽에 붙어 있는데 지방이 적고 조직이 단단한 편입니다. 쫄깃한 식감을 선호한다면 홍두깨살을 아주 얇게 썰어 육회로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3. 채끝살
채끝살은 비싼 부위이지만 육회로 만들어 먹으면 정말 부드럽고 고소합니다. 지방이 적당히 섞여있으면서 연한 식감이 정말 매력적입니다. 소 한 마리당 많이 나오는 부위가 아니다 보니 고급 식당에서 비싸게 판매하는 부위입니다. 하지만 정육점에서 직접 사다가 집에서 만들어 먹으면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도 즐길 수 있습니다.
육회 부위별 추천하는 양념장
부드럽고 담백한 우둔살은 소금양념이나 간장양념을 추천합니다. 쫄깃하고 담백한 홍두깨살은 오래 씹어야 하기 때문에 고추장 육회 양념이 더 잘 어울립니다. 채끝살은 고급부위라서 고기 자체의 풍미가 뛰어나기 때문에 소금양념을 가장 추천하고 간장양념을 약하게 해 주면 감칠맛이 상당히 좋습니다.
육회 양념 만드는 법
육회 양념을 만들기 전에 고기 표면의 핏물을 키친타월로 톡톡 두들겨 제거합니다. 키친타월을 여러 겹 깔고 고기끼리 겹치지 않게 펼쳐둡니다. 고기끼리 겹친 부분이 어두운 갈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 10분 정도 두면 빨갛고 예쁜 색으로 변합니다.
고추장 육회 양념 (200g 기준)
고추장 0.5큰술, 고운 고춧가루 0.5큰술, 설탕 1큰술, 간장 0.5큰술, 다진 마늘 0.5큰술, 고운 후추 약간, 참기름 1큰술 (식당에서 사 먹는 맛을 원하면 미원 한 꼬집)
간장 육회 양념 ( 200g 기준)
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0.5큰술, 맛소금 1꼬집, 고운 후추 약간, 참기름 1큰술
소금 육회 양념 (200g 기준)
맛소금과 설탕 1큰술씩 섞은 다음 한 번에 넣지 말고 고기에 조금씩 넣어가며 버무립니다. (조미료 원하지 않는다면 일반 소금을 쓰되 좋은 소금을 써야 쓴맛이 나지 않습니다.) 소금과 설탕이 녹은 다음 간을 보고 마지막에 참기름 1큰술을 넣습니다.
고추장 육회 양념을 냉면육수에 섞어서 살짝 얼려놨다가 육회 물회를 만들면 됩니다. 먹기 전에 식초나 겨자를 추가해 줍니다. 좋아하는 채소와 함께 육회 듬뿍 올려서 먹으면 정말 맛있답니다.
온라인 추천 구매처
저는 오프라인 정육점에서도 고기를 구매하지만 온라인에서도 육회용 고기를 많이 구매합니다. 마장동에 있는 곳이라 구매할 때마다 항상 신선했어요. 육회용 고기 외에도 여기에서 파는 국거리고기도 추천합니다. 어떤 국을 끓여도 정말 맛이 진하고 부드러워요. 국거리 고기로 카레를 만들어도 진짜 맛있어서 추천합니다. 지난 몇 년간 몇 백만 원 치는 사 먹은 것 같아요. 저는 육사시미보다는 육회로 나온 게 더 낫더라고요.
온라인 추천 구매처: https://link.coupang.com/a/bKDcWD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집에서 육회 양념 만드는 법에 대해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한번 만들어보면 어렵지도 않고 양도 넉넉해서 고기만 먹어도 배부를 정도로 실컷 먹을 수 있답니다. 아마도 밖에서 정말 조금씩 나오는 육회는 사 먹을 일이 없어지실 거예요!!